본문 바로가기
책 이야기

당신이 허락한다면 나는 이 말 하고 싶어요 - 헌법 독후감(김제동 신간)

by 들레꽃잎 2018. 9. 20.

평소에 말 잘하는 김제동을 좋아해서 그의 강의 영상을 자주 보는 편입니다.

김제동의 톡투유도 매번 챙겨보고 있구요.

 

하지만 김제동이 책도 냈었는지는 몰랐었네요.

요즘 신간으로 나온 김제동의 <당신이 허락한다면 나는 이 말 하고 싶어요>.

내용은 헌법을 읽고 나서 느낀 독후감 같은 내용인데 발상이 참신 했습니다.

 

대학생 때 법에 관심이 많아서 타과 전공으로 헌법 수업을 들었던 터라 헌법조항이 낯설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저는 헌법을 공부하면서 외우느라 김제동이 느낀 따뜻함을 못느꼈었네요.

 

헌법 조항들을 읽고 이렇게 느낄 수 있는 김제동의 감성이 놀라웠습니다.

저는 법을 안지키는 사람이나 회사를 보면 못참는 성격이라서

이 책을 읽으면서 다시한번 제 안에 있는 헌법을 상기시키게 됐네요.

 

제가 가장 좋아하는 헌법 조항은 10조 행복 추구권입니다.

 

모든 국민은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가지며, 행복을 추구할 권리를 가진다. 국가는 개인이 가지는 불가침의 기본적 인권을 확인하고 이를 보장할 의무를 진다.

 

국가는 기본적인 인권을 보장해야 한다. 이 말이 저는 따뜻하게 느껴지더라구요.

하지만 국가가 기본적인 인권을 보장하는 법을 만들어도 실제로 사람들이 그 법을 안지키게 되면 아무 소용 없겠죠?

 

모든 사람들이 법을 제대로 지키는 그날이 오기를 저도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