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이야기

당신의 삶에 명상이 필요할 때 - 명상법 핵심요약 및 명상 후기

by 들레꽃잎 2020. 5. 2.

최근 들어 마음에 분노가 가득해지는 일들이 많이 생겼다. 원인은 회사의 직장 상사 때문.


이전에는 출근할 때 좋지도 않고 나쁘지도 않은 그냥 평범한 감정을 가지고 출근 했다.


요즘은 꼴보기 싫은 상사 때문에 출근 때부터 안 좋은 감정들이 마구마구 생겨났다.


일부러 그 상사를 생각 안하려고 해도 오히려 더 많이 생각이 나서 매우 짜증이 났다.


그래서 마음의 평온함이 너무나 간절했다. 그런 와중에 서점에서 이 책을 발견했다.


타이밍이 너무나 절묘하게 이 책이 내눈에 띄였다. 


예전에 참불선원에서 하는 명상교육을 들었던 터라 명상이 낯설지는 않았다. 


이 책에서 가장 많이 언급되는 것은 바로 '마음챙김'이다.


마음챙김은 다른 일에 정신이 팔리거나 생각에 사로잡히지 않고 '그 순간에 존재 하는 것, 지금 펼쳐지고 있는 삶을 직접 경험하는 것'


책에서 보통의 현대인들은 '무엇이든 하는 것'에 중독 되있다고 한다. 그래서 아무것도 하지 않고 가만히 앉아 있는 일이 처음에 아주 어색할거라고 한다.


나도 맨 처음 명상 할 때는 몸이 근질거려서 5분도 하기 힘들었다.


최근에 이 책에 나온 명상법을 그대로 따라하면서 조금씩 가만히 앉아 있는 것에 익숙해지려고 하고 있다.


만약 명상에 관심이 있고 명상을 이제 막 시작하려는 분이 이 책을 읽으신다면 책에 나와있는 10가지 명상연습을 먼저 해본 다음 명상을 한다면 


조금은 쉽게 명상에 빠질 수 있을 것 같다.


명상연습 10 가지 


1. 아무것도 하지 않기

2. 지각(알아차림)

3. 신체 감각

4. 유쾌한 감정이나 불쾌한 감정에 집중하기

5. 감정의 알아차림

6. 몸에 대한 의식적 관찰

7. 먹기 명상

8. 걷기 명상

9. 달리기 명상

10. 잠자기 명상


현재 내가 잘 실천하고 있는 명상은 '10분명상' 과 '잠자기 명상' 이다.


10분명상은 평소보다 30분 일찍 일어나서 아침의 고요한 시간을 완연히 즐기면서 하루의 시작을 차분하게 하는데 도움이 많이 되고 있다.


잠자기 명상은 사실 아직 제대로 해본적은 없다. 잠자기 명상을 실천하면 5분도 안되서 바로 잠들어버리기 때문이다.


그리고 아주 푹 자게 되서 다음 날 아침에 아주 개운하게 일어나고 있다.


10분명상 요약


준비: 등을 펴고 편하게 앉을 장소를 찾고 타이머를 10분에 맞춰 두기.


들어가기: 호흡을 코로 들이쉬고 입으로 내쉬는 방법으로 5회 실시 후 눈을 지그시 감는다.

             이후에 호흡은 코로 들이쉬고 코로 내쉰다.

              몸 전체를 마음속으로 훑으면서 어느 부위가 편안한지 어느 부위가 불편하고 경직되있는지 느껴라.


집중: 호흡에 집중하면서 들이쉴때 하나, 내쉴때 둘 이런식으로 열까지 세라.


마무리: 아무것에도 집중하지 말고 그 상태 그대로를 느껴라. 그러면서 서서히 눈을 뜨고 신체 감각을 하나씩 느끼면서 일어나라.


처음에 명상을 하게 되면 온갖 생각이 다 날 수도 있다. 그래서 아무리 오래하고 싶어도 처음부터 오래하기는 쉽지 않다.


처음의 목표를 1시간 명상으로 잡고 시작한다면 목표를 제대로 달성 못하는 자신을 탓하면서 명상을 아예 포기할 수 도 있다.


그래서 명상의 시작을 '10분명상'으로 추천해 주는 것이다.


이 책을 읽은 모두가 명상을 통해 본인의 목표를 이루기를 바라면서 글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