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이야기

<프레임-나를 바꾸는 심리학의 지혜> 서평- 행복을 위한 11가지 프레임

by 들레꽃잎 2019. 6. 23.

날씨가 슬슬 더워지는 6월입니다. 더위를 피하기 위해 저는 서점으로 출발했습니다.

목동 교보문고에 갔는데 주말이라 그런지 사람이 참 많더라구요.

스테디셀러 코너에서 무슨 책이 있나 보던 중 눈에 들어온 심리학 관련 책이 있었습니다.

<프레임-나를 바꾸는 심리학의 지혜>라는 책입니다. 인생을 바꾸고 싶다면 프레임을 리프레임하라 라는 문구가 눈에 확 들어오더라구요.

책의 내용은 전반적으로 다양한 심리 실험 사례와 실제 사례들을 보여주면서 프레임에 따라 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하고 행동하는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챕터1에서 나오는 저자가 말하는 프레임의 정의입니다. 사람의 생각은 본인의 프레임 안에서 일어난다는 뜻 같네요. 

사람들이 싸우는 이유는 서로의 프레임이 달라서 어떤 것을 보는 관점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역지사지의 사고방식을 가지면 서로 이해하기 쉬울텐데 역지사지의 사고방식을 쉽게 가지기 위해서는 상대의 맥락을 이해해주면 됩니다.

상황을 모르고 비판부터 하는 것 보다는 '어떤 이유가 있겠지?'에서 부터 생각을 시작하면 공감도 더 잘 할수 있습니다.

챕터6에서는 내 자신도 타인에게 상황이 될 수 있다는 내용을 다루고 있는데요. 

내가 가진 선입견으로 타인을 대하면 타인도 나의 행동이라는 상황 때문에 변한다는 점이 크게 와닿았습니다. 이전에 제가 싫어했던 사람들도 혹시나 제 안의 선입견으로 제가 먼저 안좋은 태도로 대해서 그 사람들도 저한테 안좋게 대한것은 아닌가라는 생각이 드네요.

마지막 챕터 10에서는 앞의 내용들을 정리하며 지혜롭고 자유로운 사람이 되는데 도움이 되는 11가지 프레임을 소개 해줍니다.

각 프레임을 요약해보면

1.의미중심의 프레임을 가져라

-가까운 미래나 현재의 일도 상위수준으로 프레임 해야 한다.

-상위 수준이란 왜? 라고 생각하는 것

2. 접근 프레임을 견지하라.

-하고 싶은 일이 있으면 일단 해라!

3.지금 여기 프레임을 가져라

-현재를 충분히 즐기고 감사해라.

4. 비교 프레임을 버려라

-남들이랑 비교하지 말고 내 자신과 비교해라.

5.긍정의 언어로 말하라

6.닮고 싶은 사람을 찾아라.

- 자신이 가장 되고 싶은 이상적인 자기를 만들어라.

7.주변 물건을 바꿔라.

8.소유보다는 경험의 프레임을 가져라.

-소유하기 위한 소비보다는 경험하기 위한 소비를 해라.

-타인을 위해 소비해라.

9.'누구와'의 프레임을 가져라.

- 좋은 인간관계를 가져라

10.위대한 반복 프레임을 연마하라.

- 단순한 반복이 아닌 계획적인 반복을 해라.

11. 인생의 부사를 최소화 하라.

-인생의 부사인 타인의 시선과 소유물을 줄여라.

-내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을 알자.

이렇게 11가지 방법을 소개하고 있네요. 이 중에서는 몇개는 실천하고 있고 몇개는 실천 해야 되는 것들이 있는데 모두 실천하면서 살아가야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모든 사람들이 긍정적인 프레임을 가지고 살아간다면 갈등이 많이 없어지는 사회를 만들 수 있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