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이야기

<습관의 힘> 리뷰 - 내가 키우고 싶은 습관, 없애고 싶은 습관

by 들레꽃잎 2019. 4. 22.

<인생을 바꾸고 싶다면 좋은 습관을 가져라.> 라는 말을 믿는 저는 이 책의 내용을 엄청 기대했습니다.

책의 가장 핵심적인 내용은 습관이 형성되는 원리를 알면 나쁜 습관을 좋은 습관으로 바꿀 수 있다는 것입니다.

PART 1은 개인의 습관이 어떻게 형성되는지 알려주고 있습니다. 

신호-> 반복행동-> 보상 이 3단계로 이뤄진 절차가 쌓이면서 습관이 됩니다.

제가 이 책을 읽으면서 새로 바꾼 습관은 아침에 침대에서 밍기적거리는 습관을 아침에 일어나서 등산 갔다오는 습관입니다. 

이전에는 알람을 들으면(신호) 알람을 끄고 바로 그냥 다시 누웠습니다.(반복행동) 여기서 보상은 잠을 좀 더 자는 것 이었는데 사실 잠을 좀 더 자고 일어나면 더 찌뿌둥하더라구요. 그래서 새로운 습관이 생기게 알람을 듣고 바로 침대에서 나가는 것을 반복행동으로 실행했습니다. 보상으로는 제가 좋아하는 아이스아메리카노 한잔을 마셨습니다. 

이렇게 점점 습관화 시켜서 나중에는 보상을 커피에서 다른 건강한 것으로 바꿀 예정입니다.

PART2 기업의 습관, PART3 사회의 습관 부분은 현재 저한테는 크게 필요한 내용은 아니었습니다. 좀 더 개인적인 습관 형성에 초점을 맞춘 내용이 더 있었으면 좋았겠네요.

책 맨뒷부분에 나쁜 습관을 고칠 때 먼저 알아야 할 것들이 나와 있습니다.

고치고 싶은 습관의 행동을 할 때의

장소와

언제 그러는지

감정 상태는 어땠는지

다른사람이 있었는지

직전에 어떤 행동을 했는지.

이렇게 5가지를 적어보면서 어떤 것을 바꿔야 되는지 찾아보면 쉽게 습관을 바꿀 수 있을 것입니다.

모두 좋은 습관을 많이 만드시면 좋겠네요^^